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정치

[우크라 침공] 국제사회 규탄…유럽·나토 "즉각 대응할 것"(종합

 

https://youtu.be/718ojZhTxxM

1분 29초 나오는데 푸틴은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우며 자기합리화를 하는듯한 동영상으로 보입니다(불,저자)

[우크라 침공] 국제사회 규탄…유럽·나토 "즉각 대응할 것"(종합

송고시간2022-02-24 16:12:김지연기자

 

앞줄 생략하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것은 정당하지 않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이 어두운 시기에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그리고 이유 없는 공격과 두려움에 직면한 무고한 여성, 남성, 아이들과 함께한다"고 말했다.

 

당초 EU 회원국 정상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특별 정상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유럽 정상들도 즉각 푸틴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러시아의 군사 작전이 국제법을 확연히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숄츠 총리는 "독일은 형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언어로 푸틴 대통령의 부도덕한 행동을 비난한다"며 "우크라이나와 그 국민들에게 우리의 결속을 전한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우크라이나에서 끔찍한 일이 일어나 놀랐다"며 "푸틴 대통령은 이 정당치 못한 공격을 개시함으로써 유혈사태와 파국이라는 길을 선택했다"고 규탄했다.

 

존슨 총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얘기를 나눴다며 "영국과 우리 동맹들은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도 러시아의 공격 개시를 규탄하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가장 어두운 시기라고 말했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러시아의 공격이 정당하지 않다고 비난하며 유럽과 나토가 즉각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도 이번 사태에 즉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며 러시아에 대한 가장 강력한 제재 부과를 촉구했다.

러시아-벨라루스 연합훈련서 발사되는 초정밀 타격 미사일

(고멜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BELTA 제공. 판매금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즉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한 이유가 없는 공격'으로 규정하고 단호한 대응 방침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푸틴 대통령이 치명적 인명 손실과 고통을 초래할 계획적인 전쟁을 선택했다"며 "이 공격에 따른 죽음과 파괴의 책임은 오로지 러시아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맹, 파트너 등 전 국제사회가 집단으로 러시아에 가혹한 제재를 부과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벽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수행한다고 선언했다.

 

이와 거의 동시에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비롯한 다수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연쇄 폭발이 일어났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는 키예프와 하리코프의 군 지휘 시설이 미사일 공격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또, 로이터는 러시아 매체를 인용해 러시아군이 흑해 연안의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과 오데사에 상륙했다고 전했다.

******* 

2월 24일 연합뉴스에 나온것 일부만 켑쳐함을 밝힙니다 (블,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