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연극,여행, 뮤지컬 등)

'대한민국 보이스 오페라 갈라콘서트'




3월 19일(화) 롯데 콘서트홀 '대한민국 보이스 오페라 갈라콘서트'공연감상



                

 대한민국 보이스 오페라 갈라콘서트 코리아솔로이츠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일자: 2019년 03월 19(화)
공연시간 :20:00 /관람연령:만 7세이상 입장(미취학아동 입장불가)                                
가격 : R석 10만원, S석 7만원, A석 5만원, B석 3만원/러닝타임:100분 (인터미션 15분)
문의 : 02-515-5123/티켓오픈일:2019.02.28 (10:00) /연주:코리아솔로이츠 오케스트라
지휘 : 박인욱
출련 : Sop. 양지, 이승현, 김수현,M.Sop. 김동주,Ten. 박준원,* Special Guest,Sop. 정선화ㅣBar. 오동국
주최 : 지클레프
주관 : 코리아솔로이츠오케스트라
후원 : 서울제주특별자치도민회, 서울제주균형발전위원회

조금 아는 커뮤니티서 초대권을 선착순 준다기에 갔다
주위 경관과 풍경이 좋아 몇장
8층 들어가는 입구?
바로 앞에 있는 롯데 월드타워 빌딩이다      그옆은 공연안내 책자를 살짝
테라스에서 찍었든가
여기도 8층 입구로 들어가는길
전망대서 바라본 모습



갈라콘서트 [gala concert] : 오페라 뮤지컬 에서 중요한 아리아 중창 따위 간추려서 만든 공연

우리는 갈라라는 말을 가끔 들어본다 도대체 '갈라'란 무엇인지?

‘갈라(gala)’라는 말은 이탈리아 전통 축제의 복장 ‘gala’에 어원을 두고 있으며, ‘축제’, ‘잔치’, ‘향연’, ‘흥겨운’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갈라 쇼는 축제처럼 흥겨운 ‘축하 공연’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데 주로 클래식 음악, 발레 등의 공연 예술과 피겨스케이팅 분야에서 행해집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갈라 쇼 [Gala Show] (두산백과)

갈라콘서트는 몇가지의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통상 국내에서는 오페라나 뮤지컬 등의 주옥같은 아리아와 중창들을 특별한 무대나 복장을 생략하고 음악을 중심으로 연주되는 음악회를 갈라 콘서트라고 하죠.
여기서 반드시 중창이니 합창은 꼭 함께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독창회 성격의 리사이틀과의 구분을 위함입니다.


일단 우리가 말하는 갈라(gala)는 언뜻 이태리 스펠링으로 생각하고 읽게 되지만 이태리 사전에는 그런말이 없답니다.
단어를 영어식으로 읽어 본다면 축제란 뜻의 "게일러" "겔러" "가~" 로 읽혀지는 영어랍니다.
미국에서는 갈라 라고 읽는 이태리파 음악인들도 있지만. 보통 영어식으로 표현 됩니다.
어원은 프랑스 GALLANT(겔랑)에서 시작되었으며 원래 어원은 이탈리아 전통 축제의 복장 gala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이것은 영어의 겔러리 로 파생되기도 했답니다.
그러니, 미국에서는 말그대로의 축제라는 뜻의 의미로 쓰여지고 있는(주로 오페라 갈라) 콘서트의 형식을 가리키며. 메트로를 비롯한 오페라 극장에서, 자주 올라오는 공연의 명칭이죠.
이태리에서는 마찬가지로 어원은 같지만 조금 더 깊은 뜻이 있군요.
우리는 음악회를 갈때 복장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지만 중세이후 관객들은 엄청나게 복장에 중심을 두었답니다.


정리하면
미국에서는 축제(기분)의, 특별한 행사의, 화려한, 유쾌한.의 뜻을 가진 의미로 콘서트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태리에선 "갈라"라는 사전적 단어는 없으며 음악회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입니다.
단지 중세 축제시 착용하던 복장의 유형을 말할 뿐이죠.


한국은 어떤가
어느 단어나 마찬가지로 언어란 약간의 왜곡이 있는 법 이지만 우리나라에서의 갈라는 위에서 정의한데로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뮤지컬등의 주옥같은 아리아와, 중창, 합창등을 무대나 조명등의 형식 없이 음악을 들려주는 음악회의 장르로 명명되고 있답니다.(다음TIP에서 가져온 글)

-------

덧붙혀서

윗글처럼 성악가들이 하나 하나 나와서 자기 목소리(노래)를 뽐내고 있습니다 둘씩 나오기도 하고 4명이 나오기도 하고 합니다 글짜 그대로 '보이스 갈라콘서트'입니다

'오페라'라고 명칭을 붙힌것은 좀더 멋있게 보이려고 한것이 아닌지

오페라 극장에서 자주 올라오는 공연장의 명칭이라 했는데 맞는말 같습니다


노래보다 연주하는 모습과 공연장이 잘되어 있더군요


맨위 가운데 보이는것은 파이프오르간 입니다

연주자들 들어오기전에

객선이 빈야드식이라 이렇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