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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이야기

경관의 피

 

 

선과 악, 합법과 위법
위험한 경계에 선 경찰을 통해 느끼는 낯선 카타르시스  

<경관의 피>는 범죄자 검거를 위해 선과 악, 합법과 위법 사이의 위험한 경계에 선 두 경찰의 이야기를 색다르게 풀어낸 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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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향신문 /문화리뷰 일부켑쳐함

범인 잡을래? 교통신호 기다릴래? 영화 '경관의 피'

백승찬 기자
입력 : 2022.01.05 17:13 수정 : 2022.01.05 17:14

5일 개봉한 ‘경관의 피’/ 원작 사회성 빼고 경찰 버디 무비로 각색/ ‘원칙과 변칙’의 투 캅스

영화 <경관의 피>는 원칙주의자 민재(최우식, 왼쪽)와 범죄자를 잡기 위해 탈법의 경계를 넘는 강윤(조진웅)의 활약을 그린 버디 무비다. 

                       영화 <경관의 피>의 한 장면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소설이나 웹툰에 기반한 영화를 원작과 비교해 깎아내리는 건 종종 불필요한 노력이다. 원작과 영화는 향유되는 시대와 수용자가 다를 수 있다. 원작의 틀을 가져오되 새로운 향유층의 구미에 맞도록 각색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때 무엇을 빠트렸고 덧붙였는지 살펴본다면 제작진이 현재의 영화 관객을 어떻게 파악하는지 역으로 추산해볼 수 있다.

 

5일 개봉한 영화 <경관의 피>(감독 이규만)는 동명의 일본 경찰 추리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원작은 한국어 번역본으로 700쪽에 육박하는 대작이다. 1948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경찰로 일한 3대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 직후 일본의 궁핍과 혼란상, 극렬 학생 운동 세력과 정부의 대립, 거대 관료 조직으로서의 경찰 이야기 등을 다뤘다. 대를 이어 경찰이 된 세 남자가 각 시대를 관통하며 각자 사건과 부딪힌다. 세 시대를 이어가며 내려오는 사건도 있다.

 

영화 속에서 원칙주의자인 젊은 경찰 최민재(최우식)는 감찰반의 은밀한 제안을 받아 광역수사대 박강윤(조진웅)의 수하로 발령받는다. 박강윤은 탁월한 검거 실적을 자랑하지만 경찰 월급으로는 불가능한 호화로운 생활을 하는 인물이다. 범죄자를 잡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박강윤은 탈법적인 수사방식도 감수한다. 최민재는 현행법에 비추면 박강윤의 혐의가 없다고 보고한다. 결국 최민재의 정체가 드러나지만 박강윤은 아랑곳 없이 그를 수하로 두고 수사를 이어간다.

영화 <경관의 피>의 한 장면. 민재는 강윤의 뒤를 캐라는 감찰계장(박희순, 가운데)의 제안을 받는다. |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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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에 관한 영화를 우린 종종본다 조폭영화도 경찰이 빠지면 재미없고 빠져서도 안되고 그반대도 마찬가지

경찰! 하면 우리같은 일반 사람들은 국민을 지켜주는 고마운 분으로 보고있다 실제 수고도 많이 한다

지금이야 민주국가로 변신(?)해서 덜하지만 한참 독재가 심할 때 그들은 그야말로 막 나갔다

그들은 그 당시 무서운 존재였다

 

내가 아주 어렸을적에 아이들이 울면 엄마나 할머니들이 "울면 순사가 와서 잡아간다"란 말을 종종 들었다

일제시대는 순사(경찰)가 그만큼 무서웠다 울던 아이도 뚝 그쳤을 정도로

 

지금은 어떤지 그세계를 잘 모른다 그냥 영화만 재미로 볼뿐

이 영화를 보니 신입들은 처음에는 정의의 깃발을 들지만 차츰 윗분들의 특히 희색지대 경찰들의 모습을 닮아간다 그것이 어쩌면 세상을 요령껏 사는 재주일지도

 

이규만 감독은 경찰이 피할 수 없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악을 마주했을 때, 어떤 신념과 정의의 관점에서 악에 대처할지에 질문을 담았다고 한다  같은 부류이지만 신념은 서로 다른 두 사람이 한팀이 되어 사건을 쫒고 쳐내고 한다

주인공 두 사람은 서로를 믿으면서도 동시에 의심하는 긴장감 

 

필름 돌아간지 얼마안돼 주인공 박강윤(조진웅분)의 이상한 태도에 관객들은 눈치챘을것 나도 분명 박강윤이가 경찰이면서 누구와 손잡고(뒷배 봐주던지) 적당히 해쳐먹는 인간임을 포획한다 하도 많이 봐서 그런가 

영화 '투캅스'에서도 비슷하게

 

주제는 경계, 희색지대

악이냐? 선이냐? 가운데냐?

 길게 말하면 정말 중요포인트는 놓친다

 

<경관의 피>의 상위 1% 수사를 만들기 위해 영화의 제작진은 1% 확률의 극한 프로덕션에 도전해야 했다고 말하는데

 

또한 상위 1% 범죄자들을 수사하기 위해 직접 그들의 세계에 들어가는 ‘박강윤’과 ‘최민재’의 모습을 통해, 기존의 범죄 영화에서 보지 못한 <경관의 피>만의 스타일리시하고 세련된 연출을 보여주며 

 

필자가 감히 말한다

영화는 상위 범죄자 1%를 잡기 위해 애쓰면서 희색지대에 서는 경관들 

처음 들어온 초짜경찰은 정의를 외치지만 차츰차츰 누구들의 살아가는 모습에 물들어가고 그편에 선다

 

지금 울나라가 이모양이 아닌지... 상위 1% 범죄자 감히 건들기 어려운 그들이 지금 아주 요란하게 떠들고 있다

누구라고 말하지 않아도 알것 

그들편에 붙어서 사는것이 세상사는 요령인지도 모른다 

 

경계선 위에서 선을 넘지않고 어느쪽이든지  서스펜스를 유지하는것은 감독의 탁월한 연출이다

 

정의가 과연 있을까?

 

시간나는대로 한번 그냥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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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v.kakao.com/v/424973866

경관의 피를 만들게 되는 과정과 배우 감독들 디테일한것도 나옴

https://tv.kakao.com/v/424776679

캐릭터 예고편 동영상 둘다 다음영화에서 가져옴 /아래 동영상은 꼭 보도록 2분 11초임다

 

 

 

박희순이 정의를 잡는다 이런 경찰들이 많아져야 한다

나는 왜 희색지대에 서지 못할까?

그렇다고 정의로운 사람은 더더욱 아니고 그냥 어쩡쩡하게 이도저도 아닌 맹물처럼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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